티스토리 뷰


국민연금 추납 제도 

국민연금 가입자가 2200만명이 넘어섰습니다. 실제 연금 받는 사람들도 500만명이 넘었습니다. 



국민 연금 최소 가입 기간은 10년입니다. 그러나 추납 제도를 이용하면 한꺼번에 보험료를 지불하고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른바 국민연금 추납 재테크 입니다. 





추후 납부 제도 이른바 추납 제도는 국민연금 가입 후에 보험료를 내지 않았더라도 안 낸 기간동안 밀린 보험료를 한꺼번에 지불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자는 현재 12만명으로 2019년에는 약 14만 7000명 2017년에는 14만 2000명으로 추정됩니다. 


국민 연금 추납 자격 

국민연금 추납 자격은 국민연금에 한 번이라도 가입한 적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직장인은 국민 연금이 의무 가입이니까 가입이 되어있지만 학생이나 가정 주부처럼 소득이 없었다면 가입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민 연금 임의 가입 제도를 이용해서 본인이 희망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올해 기준으로는 매달 9만원 이상의 보험료를 내야 합니다. 




그래서 일단 국민 연금에 임의 가입을 하고 보험료 납입을 중간에 중단한다고 하더라도 한번 가입한 적이 있다면 향후 국민 연금 추납 제도 자격에 해당하기 때문에 국민 연금 추납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 연금 추납 장점  

국민 연금 추납을 하게되면 장점이 소득 없어도 가입을 할 수 있는 임의 가입 제도 덕분에 가입이 자유롭습니다. 또한 국민연금 수령액은 향후 물가에 맞춰 올라서 주기 때문에 다른 사적 연금에 비해 유리하다고 합니다. 





또한 국민 연금 받는 시기를 조절 가능합니다. 연기 연금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1년씩 늦출 때마다 7.2%씩 연금액이 증가합니다. 최장 5년간 연금 받는 시기를 늦추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연금 일부는 지금 타고 나머지를 최장 5년간 미룰 수 있는 부분 연기 연금 제도도 있습니다. 생활비를 낼 만큼만 감당하고 연금액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5년 앞당겨 받을 수 있는 조기 노령 연금 제도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연금 받는 시기를 최장 5년 간 앞당기는 제도이므로 1년 일찍 받을 때마다 6퍼센트씩 연금액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권장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필요하다면 가능합니다. 나중에 원하면 중단도 가능합니다. 


국민 연금 추납 신청 방법 

국민 연금 추납 신청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합니다. 먼저 추납은 현재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는 기준소득월액이 확인되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기준소득월액으로 100만원 이상으로 결정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보험료는 기준소득월액의 9%로 산정합니다. 월 보험료 9만원 이상을 납부하겠다는 신청을 해야만 추납 신청이 가능합니다. 




국민 연금 추납 신청 서류 

국민 연금 추납 신청 방법은 인근 국민연금공단지사에 방문하거나 팩스 혹은 인터넷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국민 연금 추납 신청 서류는 구비 서류에 혼인관계증명서 상세 주민번호 전체 표출된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서류는 꼭 국민연금 콜센터에 연락을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연락처는 1355번 입니다. 국민연금지사와의 정확한 상담이 중요합니다. 이상 국민 연금 추납 제도와 장점, 신청 방법, 신청 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